웅진코웨이가 일본환경조사연구소와 실시한 조사에서 물 속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을 정수기 필터로 거를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지난 4월20일 밝혔다.

웅진코웨이는 일본환경조사연구소와 공동으로 ‘정수기 필터의 물 속 방사성 물질 제거시험’을 실시한 결과, 자사 정수기에 탑재된 ‘RO멤브레인’이 세슘(Cs-134, 137)과 요오드(I-131)를 각각 95%와 99.4% 제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웅진코웨이는 후쿠시마 사고 원전에서 유출된 방사성 물질이 스며든 빗물을 자사가 사용하는 역삼투압(RO) 멤브레인 필터를 사용해 일본 현지에서 실험한 결과, 이 같이 조사 됐다고 밝혔다.

잔류 방사성 물질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음용수 방사능 물질 허용 한도 가이드라인인 10㏃/L을 밑도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베크렐)은 방사능의 양을 표시한 단위로, 1㏃은 1초간 1개의 원자핵이 붕괴해 방사선을 일으키는 양이다.

RO멤브레인 필터는 0.0001μ(사람 머리카락의 100만분의 1)의 중금속과 바이러스, 이온 성분, 미생물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정수기의 핵심부품이다.

이번 시험은 일본 원자력발전소의 환경 방사능 측정 및 분석, 방사선 관리 업무를 맡은 일본환경조사연구소가 진행했고, 시료도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후쿠시마 지역의 빗물을 직접 사용했다.

이선용 웅진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 상무는 “이번 실험은 정수기 RO멤브레인 필터가 실제 마시는 물 속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가장 효율적인 수단임을 확인해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희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