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지난 2월8일 ‘2011년도 차세대에코이노베이션기술개발사업(EI사업)’ 추진계획을 공고했으며 연구개발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단체 또는 사업자는 오는 3월9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한다.

EI 사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환경기술·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환경질 개선 및 녹색성장을 주도하기 위한 것으로 공모사업 분야는 크게 ‘환경산업선진화기술개발사업’과  ‘환경정책기반공공기술개발사업’으로 나뉜다.

환경산업선진화기술개발사업은 환경산업체 등의 기술수요를 해결함으로써 녹색산업의 경쟁력 및 에코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이며 해당 분야는 △대기질 개선 및 지구환경대응기술 △생활환경질 향상기술 △생태계복원 관리기술 △위해성평가관리 및 감축기술 △에코공정 기반기술 등이 포함된다.

환경정책기반공공기술개발사업은 환경부 등의 공공 기술수요를 해결함으로써 국가환경정책을 실현하고 환경보전 및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기후변화정책 대응기술 △환경보건정책 대응기술 △환경정책 대응기술 △상하수도정책 대응기술 △자원순환정책 대응기술 △자연보전정책 대응기술 등이 이에 속한다.

특히, 상하수도정책 대응기술 및 물환경정택 대응기술 사업이 속한 환경정책기반공공기술개발사업은 △실증화(Test-bed) △실용화(공공활용) △ERL의 3단계로 추진되며 사업 추진 방식은 △연구단 과제 △통합과제 △개별과제 △ERL로 구분된다.

세부사업별 지원금액은 공공연구단 상하수도정책 대응기술 분야 ‘하수관거 관리기술 연구단’ 45억 원, 물환경정책 대응기술 분야 ‘비점오염원 관리기술 연구단’ 20억 원 등이다.

연구단과제는 환경정책의 실현을 위해 장기, 집중투자가 필요한 공익성격이 큰 기술을 연구단장 책임 하에 개발하는 과제이며 통합과제 총괄과제와 세부과제로 구성·수행되는 단위과제로, 2가지 이상의 독립된 세부기술개발을 통합한 일체형 기술을 개발하는 과제이다. 수요자기반형의 경우 수요기업(대기업·중견기업)이 총괄주관연구기관으로 신청한다.

개별과제는 하나의 독립기술을 개발해 기술의 사업화 또는 정책활용을 달성하는 과제로 수요자기반형의 경우 기업이 주관연구기관으로 신청하되, 수요기업(대기업·중견기업)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신청한다. ERL은 대학, 출연연, 기타 비영리 연구소의 실험실을 중심으로 첨단 환경기술 등의 연구를 추진하는 원천연구 과제를 말한다.

사업 단계별로 실증화(Test-bed)는 개발 기술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공공정책 수요 기반의 대규모 R&D 실증 플랜트(Test-bed)를 구축함으로써 실규모에서 운영실적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하는 과제이며 실용화(공공활용)는 정부, 지자체 등의 정책수요 기술의 공공활용, 제도개선을 목표로 대학·출연연, 기업 등이 참여해 추진하는 기술개발과제이다.

공모방법은 지정공모 및 자유공모로 지정공모는 세부사업별 제안요구서(RFP)에 따라 과제를 신청한다. 지정공모 과제는 △실증화(수요자기반) 통합 1개, 개별 3개 △실용화(사업화) 통합 7개, 개별 13개 △실증화(Test-bed) 연구단 4개, 통합 4개 △실용화(공공활용) 연구단 2개, 통합 2개, 개별 9개이며 자유공모는 지정공모과제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 한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다.

한편, 환경부는 오는 2월14일부터 2월15일까지 서울, 대전, 부산, 광주 등에서 EI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지희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