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하수도·전기·가스 등 지하시설물 정보 하나로 연결

국토해양부는 그간 시 지역으로만 추진하던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을 군 지역까지 확산키로 하고 내년에는 시 지역 40억 원과 군 지역 4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은 △상수도 △하수도 △전기 △가스 △통신 △난방 △송유에 해당하는 7대 주요 지하시설물의 위치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대형 재난사고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하는 것으로 84개 시를 대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이 사업이 시 지역에 국한돼 있다는 지적이 있어 오는 2015년까지 5년간 1천500억 원을 투입하여 군 지역 확산계획을 수립하고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2011년 예산으로 40억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이 시행되면 민원인이 도로굴착 허가를 받기 위해 관계기관에 10회 방문하고 협의기간이 90일이 소요되던 것을 지하시설물 정보를 활용, 온라인만으로 3일정도면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행정업무가 개선되는 등 서비스 향상과 인허가 행정의 투명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지하시설물의 첨단 관리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 상수 누수피해 최소화, 과학적인 하천관리 및 도로중복 굴착 방지에 따른 시민의 편익을 강화하고, 재난재해 대응시스템(소방방재청), 광역상수도·실시간 수돗물 관리시스템(환경부) 등과 공유하여 지하시설물 정보 활용을 고도화 할 계획이다. <임지혜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