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해양위는 지난 11일 4대강 사업의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에 대한 국감에서 민주당 등 야당은 4대강 사업에 따른 낙동강 사업현장 '폐기물 매립, 4대강 사업으로의 예산전용 문제를 집중 거론하며 사업 재조정을 요구했으나, 한나라당은 '정치 공세'라며 적극 반박했다.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불법 폐기물의 침출수가 낙동강으로 흘러들어 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환경부는 전면 실태조사를 실시한 뒤 관련자 문책과 4대강 사업의 공사 중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한나라당 장윤석 의원(영주)은 "이미 10년 전부터 4대강 사업은 시작됐다"며 "과거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시절에도 3차례의 수해방지계획을 마련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1999년의 '수해방지대책기획단'', 2002년의 '수해방지기획단', 2007년의 '신국가방재시스템 구축방안' 등 이전 정부에서 각종 수해방지계획을 마련했으나, 이런 계획들이 실천되지 못하다보니 물 피해는 계속되고 있다"며 "과거 정권이 계획에만 그쳤던 수해방지대책을 4대강 사업을 계기로 수해방지는 물론이고 물 확보, 친수공간 조성 등 강 중심의 국토 재창조를 통해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