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부터 착공, 생태공간 살리고 쉼터·전망대 등 조성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16일 금강 수변생태공간 지역명소(경관거점) 8곳을 발표했으며, 올 10월부터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금강 수변생태공간 및 지역명소는 기존 자연경관과 생태하천·습지·갈대 군락지 등을 최대한 살리면서 자전거길·쉼터·전망대 등도 갖추어 지역 주민들에게 쉼터를 마련해 주고, 문화와 역사가 꽃피울 수 있는 지역의 명소로 만들어진다.

금강 유역의 지역명소 8곳을 살펴보면 △1경은 국내 최대의 금강하구둑 철새도래지 △2경은 갈대의 노래를 들을 수 있는 신성리 갈대밭 △3경은 선녀의 애환이 깃든 옥녀봉(玉女峰)과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를 기렸다는 팔괘정(八卦亭) △4경은 백제 역사문화자원인 낙화암, 부소산성, 강과 산이 어울려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구드래이다.

또 △5경은 왕진나루, 부여보 △6경은 송림군락과 아름답고도 슬픈 전설을 갖고 있는 곰나루, 금강보 △7경은 행정복합도시인 세종시, 금남보 △8경은 아름다운 경관이 병풍처럼 펼쳐진 한 장의 그림같은 풍경을 가지고 있는 합강정(合江亭) 등이 선정됐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지역명소(8곳)를 중심으로 수변생태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지자체 및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올 10월부터는 금강살리기사업의 역량을 수변생태공간조성 사업에 집중하여, 금강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친인간적인 수변생태공간으로 다시 태어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지혜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