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기업 최초로 5년 만기 달러화 채권 3% 초반대 금리로 낮춰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사장 김종신)은 지난 9월9일 올해 공기업 최초로 5억 달러 규모의 5년 만기 글로벌 본드를 발행했다.

표면금리는 3.125%로 5년 만기 미 국채 금리에 가산금리 1.85%(발행수익률 3.398%), US$ 리보금리에 가산금리 1.67%를 각각 더한 수준으로, 한국계 발행기업 사상 최초로 5년 만기 해외채권 금리를 3% 초반대로 진입시켰다.

한수원의 이번 해외 공모채권 발행은 지난 해 6월 이후 15개월 만이며, 올해 상반기에는 상대적으로 조달비용이 낮은 국내 금융시장을 통해 약 1조 원의 투자비를 조달한 바 있으나, 최근 미국 국채 금리의 사상 최저수준 하락 등 국제금융시장의 우호적 여건을 활용해 해외채권을 발행하게 됐다.

특히,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3일간의 최단 기간에 투자자 모집활동(투자설명회)을 마침으로써, 전 세계 340개 투자자(미국 45%, 유럽 21%, 아시아 지역 34%)로부터 당초 발행규모의 10배에 달하는 약 50억 달러의 주문량을 기록하는 등 투자자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 냈다.

한편, 한수원은 이번 해외자금 조달을 통해 한국계 기업 중 사상 최저의 시장 기준금리를 제시했으며, 자금 조달원을 더욱 다변화해 해외 자산 및 광산 지분 인수 등 해외소요 투자비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지희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